저는 2004년부터 웹개발 일을 했습니다. 2007년까지는 신기술이라면 앞뒤 안가리고 배웠던 기억이 나는군요.  그런 열정이 식어가던 2007년 중순 경에 NOININFO.COM이라는 사이트를 만들어서 오픈했습니다. 노인인포닷컴을 만든 이유는... 당시 노인병원들이 우후죽순 들어서기 시작할때라 경쟁이 심할때였는데 병원에서 월 수백, 수천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키워드 광고비로 지출하는걸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크게 차이 나지 않을것 같은데 오버츄어의 경우 상위 노출을 위해 클릭당 5,000원이 넘는 금액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그걸 좀 개선해보자는 정의로운 ㅋㅋ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이제 이것도 열정이 식네요. 당근이 없어서 그런가 봅니다. 노인인포닷컴의 모태는 블로그였는데 불편한 점이 있어 1페이지짜리 사이트로 만든 것이 노인인포닷컴입니다. 지금까지 250만원 정도의 수익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뭐... 이걸 오버츄어 클릭당 단가로 계산하면 12~13억 정도되는 클릭이 발생했습니다. ㅡㅡ;; 아... 상대적 박탈감이랄까요.

이제 그 노인인포닷컴을 뒤로하고 3년만에 새로운 사이트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오픈하는 블로그스폰네트워크는 음... 제가 블로그 완전 초짜일때 생각했던 내용을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게 무슨 생각이냐면요, "글도 못 쓰고, 방문자도 적지만 나도 광고를 달고 싶다"라는 생각이요. 그때가 2008년 정도였을걸로 기억합니다.
블로그스폰네트워크가 노인인포닷컴에서 승계한 것이 있다면, 1페이지짜리 사이트라는 것과 디자인에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뭐, 이걸 솔직하게 풀어서 쓰자면 여러 페이지를 기획할만한 능력이 없고, 페이지 여러개 만들어서 소스 관리하기도 싫고 ㅡ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포토샵을 이용해서 예쁜 이미지를 만들 능력이 없어서... 뭐 그렇습니다.
사이트에 이미 애드센스가 붙어있지만, 놀면서 순수했던 당시를 생각하며 만들었습니다. 보잘 것 없지만 블로그 생태계를 좋아하는 내가 다른 블로거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뭔가를 할수없을까? 그런 착한 마음 말이죠.

블로그스폰네트워크는 회원가입, 개인정보수정, 삭제, 로그인, 로그아웃, 블로그 등록, 수정, 삭제, 메인화면 및 각 메뉴별 화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걸 한페이지에 구겨 넣느라 머리가 좀 아팠습니다. 2010년 10월 14일에 처음으로 index.jsp 페이지를 만들었고 중간 중간 안드로이드 공부도 하고 미드도 보고 대물도 보고 도망자도 보고 ㅡㅡ;; 하느라 실제로 투입된 시간은 50여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화면단에서는 순위산정을 위한 기능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추천+방문) 그 수치를 이용해서 리스트를 만들 것이구요. (지금 것은 임의) 리스트를 하기 위해 크게 두개의 그룹으로 나눌 생각입니다. 우선, 리스트에 나오려면 블로그를 당연히 등록을 해야겠지요. 그 등록된 블로그에 블로그스폰네트워크 배너를 달아주면 1순위 그룹으로 묶고 없으면 2순위 그룹으로 묶습니다. 그 1, 2순위 그룹내에서 순위산정된 지수를 이용해서 그룹내 순서를 정하는 것이죠. 일단은 블로그스폰네트워크 주소가 들어가야 전면에 나오게 된다는 뜻입니다. ㅎㅎ 블로그에 블로그스폰네트워크 링크가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는 기준은 블로그의 첫 페이지에서 3~5뎁스 정도까지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서 블로그스폰네트워크 주소가 있는지 없는지를 가려내면 됩니다.

음... 지금 시급히 해야할 것은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작업 같습니다. 다음 뷰처럼 카메라를 IT/과학에 집어 넣는 일 따위는 절대 하고 싶지 않아 심사숙고하는 중인데... 해보니 이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ㅡㅡ;;

아, 이 사이트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지 않았군요. 사이트 이름에 나타난대로 블로그와 기업을 이어주는 가교를 하려고 만든 사이트입니다. 구인/구직으로 따지자면 스펙이 안되도 누구나 등록이 가능한 잡코리아 같은 사이트를 지향합니다. 내 몸값이 수천, 수억이라 스카우터가 달라붙는 사람은 그걸 이용하면 되고... 서글프지만 안되는 분은 여기를 이용하면 됩니다.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유명 블로거는 이용하면 안된다는 정의는 없습니다. 누구라도 이용해주면 감사하죠!! 

뭐, 제 생각이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사실 아직 완성도가 떨어지는 사이트를 오픈한다고 공개하는 이유는... 조만간 안드로이드쪽으로 투신을 할 예정이라 그렇게되면 신경을 많이 못 쓰게 될테고 그러다보면 오픈도 못하게 될테고... 그래서 일단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초기 투자비는 음...5만원쯤 들었네요. 애드센스 두달치 들어갔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조금 기분 좋은 느낌이랄까요?! 이제 웹개발은 정말 취미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은 재미없지만 취미는 재미있잖아요 ^_______________^ 블로그스폰네트워크가 안정화되면 여행관련 사이트를 하나 더 만들 생각입니다. 그 다음엔 쇼핑몰!! (여기서 안정화라함은 비용을 상계할만큼 수익이 발생하면을 뜻합니다.)

추신) 혹시 도와주시는 분이 계시면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



  1. BlogIcon 무념자 2010.11.04 02:02

    블로그스폰 들어갔다 링크로 다시 알통으로 돌아왔어요 ㅋ
    블로그스폰 천천히 둘러보고 왔어요 ㅋ

    완성되면 다시 둘러볼께요 ^^;;;

    • BlogIcon 알통 2010.11.04 09:30 신고

      무념자님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다.
      아침에 잠깐 들어가봤더니 ie7에서 화면이 일그러지더라구요.
      해서 수정했습니다 ^^
      다음주쯤에 회원가입 한번 해주세요 ^^;;

  2. BlogIcon MindEater™ 2010.11.04 10:15 신고

    와~ 대단하세요.
    전 생각은 했었지만 감히 엄두가 안났었는데...
    블로그 스폰 네트워크 대박났으면 좋겠어요~ ^^

    • BlogIcon 알통 2010.11.04 10:53 신고

      ㅋㅋㅋ 감사합니다.
      일년동안 금전적인 투자비만 나오면 됩니다. ㅎㅎ
      담에 회원가입해주세요 ^^;;

  3. BlogIcon 머니 2010.11.04 10:40

    역시 컴퓨터를 배운 사람들이 범접할 수 있는 지대.. ㅎㅎ
    대단하시네요.
    근데 이게 메타사이트같은 형식이라는 뜻인가요?

    • BlogIcon 알통 2010.11.04 10:57 신고

      좋은 아침입니다~
      로봇을 이용해서 정보수집은 하지 않을거구요.

      음.. 만약,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사이트 메뉴에서 자동차 관련 메뉴에 자신의 블로그 정보를 등록하는거에요.
      그럼 자동차 관련해서 블로그마케팅을 희망하는 회사는 자동차 메뉴에 등록된 블로그를 직접 컨텍하는...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을 제대로 써야겠네요 ^^;;

  4. BlogIcon 36.5 몽상가 2010.11.04 19:06

    뭔가 대단한걸 만들고 계시다는 생각밖에는 안드네요. ^^;

    • BlogIcon 알통 2010.11.04 20:16 신고

      아하하하... 프로그램적으로는 별거 없습니다 ^^;;
      다만,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분야에서 잡코리아 같은 역할을 하고 싶다는... 아주 거대한 희망이 ㅋㅋㅋㅋㅋㅋ

      있는 사람은 헤드헌터들에 의해 움직이고 없는 사람들은 벼룩시장 보고 움직이던 시절에 잡코리아가 그 경계를 허문 그런 ^______^

  5. BlogIcon 벨제뷰트 2010.11.09 02:14

    뷰 베스트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