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는 블로그로 검색됩니다.

저는 얼마전에 블로그 주소를 WIFIL.KR에서 RTONG.NET으로 변경했습니다. 블로그 주소가 변경되었으니 네이버나 다음 등에 제 블로그 주소가 변경되었어요~하고 신고를 해야하나라고 고민하는 사이 시간이 제법 지나버렸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을 하면 블로그로 잡히는걸보니 제가 신고를 한 것 같기도 하고 안했는데 알아서 변경해준 것 같기도하고 ... 기억이 잘 안나네요.


요즘 저는 글을 발행하고 나면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Windows Virtual PC 설치 및 사용하기]라는 글을 발행했다면 "virtual pc"라는 단어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virtual pc에 대해 궁금할때 검색어로 입력할 단어로 검색을 해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내 글이 얼마나 앞쪽에 그리고 얼마나 상단에 노출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virtual pc"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이번에 발행한 글이 네이버와 다음 모두 최상단에 노출이 되네요. 바람직하고 기분 좋은 현상이죠.


키워드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게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고서인데 100명대이던 방문자 수가 200 중반 또는 300까지 늘어났으니 체감 방문자수가 1.5배 이상은 증가한 것 같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랄까요? 특정 키워드를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그 글이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어지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가 동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상위노출이 될 수있는게 아니니 그것이 문제이겠지요.

검색 상위 노출(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는 글의 제목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그렇게 말씀하시고 제 경험상으로도 제목이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내 글이 검색되어지길 바라는 키워드가 제목에 온전하게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이 "안드로이드"라는 키워드로 검색할때 내 글이 노출되어지길 기대하면서도 제목에 "안드로이드"라는 단어를 배치하지 않고 "구글폰"과 같은 식으로 배치를 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물론 "구글폰"으로 검색할 경우 상위 노출 가능성이야 높아지겠지만요.


근데 저를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건 검색엔진 최적화 있어 "제목이 제일 중요하다"와 같은 뻔한 것이 아닙니다. 핵심 키워드를 제목에 잘 배치했는데 왜 상위노출이 안될까 하는 것인데요. "화천 산소길"의 경우에는 처음에 2페이지에 자리를 잡더니 결국 2페이지에 주저 앉고 말았습니다. 제목과 본문 모두 키워드를 잘 배치를 시켰는데도 왜 1페이지로 못 올라가는걸까요? 혹시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와 상관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검증을 해볼 수가 없네요. 각 검색엔진 별 사이트 랭킹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1. BlogIcon 머니야 2010.10.28 09:14

    두들기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로 열리겠지요^^ 화이팅!

  2. BlogIcon kkolzzi 2010.10.29 08:36

    포털메인에 노출되거나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전략. 꼭 필요한거겠죠?

    • BlogIcon 알통 2010.10.29 14:10 신고

      네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kolzzi님의 블로그 성격을 보니 더 많이 필요해 보이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