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의 PC에서 두개의 네트워크 작업을 해야하거나, 이런 저런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조금 위험해 보이는 사이트를 방문해야하는 경우라면 저처럼 Virtual PC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 소개를 해드립니다.

제가 Virtual PC를 처음 접했던건 몇년전 한 정부기관에서 일을 할때였습니다. 처음엔 한대의 PC로도 무리없이 업무처리가 가능했는데 도중에 "망분리"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즉, 인트라넷을 사용할 수있는 내부망과 포털이나 기타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외부망으로 나뉜것입니다.

한대의 PC로는 업무를 원할하게 처리하기가 힘들어서 내린 결론이 Virtual PC + USB랜카드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조합으로 망분리에 따른 장애는 모두 해소되었지만 업무를 정상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PC의 사양이 조금 고사양이어야 합니다. Virtual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실행되는 메모리가 1GB를 가뿐이 넘기는 환경이었거든요. 


버추얼PC 설치 및 설정하기
우선 Virtual PC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합니다. VPC 프로그램 자체를 설치하는 일은 기본값으로 Next만 눌러주면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설치가 무사히 끝났다면 VPC를 실행합니다. 초기 실행하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심플한 화면을 가지고 있죠.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첫번째 Create a virtual machine을 선택합니다. (두번째는 기본값으로 설치하는 것이고 세번째는 기존에 만들어져있던 vpc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vpc가 만들어질 위치와 이름을 지정합니다.

생성될 vpc에서 사용될 os를 선택합니다.

사용할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저는 용도가 인터넷 서핑인 관계로 기본값인 128mb를 사용합니다.

처음 만드는 경우라면 아래 옵션을, 기존에 파일이 있다면 위 옵션을 선택합니다.

가상 하드디스크의 위치와 크기를 지정합니다. 이런 저런 자료를 다운받다보니 10GB라는 용량은 터무니 없이 작은 용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미드를 다운 받을때 시즌별로 받으려면 4GB가 넘게 되는데 다운 받으면서 원래의 OS로 백업을 받지 않으면 다운로드 중 하드디스크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소 15~20GB 정도를 추천합니다. 설정이 완료되고나면 변경이 불가하니 신중히 선택하세요.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설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현 상태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실제 컴퓨터의 전원을 넣었을때와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단, 위 가상머신에는 아직 OS가 설치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니 OS를 설치해보겠습니다. CD 또는 DVD를 ODD(시디롬이라고 해두죠)에 넣고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머신의 메뉴에서 CD > Use Physical Drive X:를 선택합니다.

이제부터 기존에 OS를 설치할때 만나던 익숙한 화면입니다. 

기존에 OS를 설치하던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를 합니다. 이후 OS 설치 과정은 생략합니다.

OS설치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가상머신 안에서 OS가 실행되고 있는걸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가상머신의 Action > Install or Update Virtual M.... 메뉴를 실행해주면 보다 편리하게 VP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PC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모니터의 화면이 아주 크거나 두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70개가 넘는 이미지를 캡쳐 받아뒀는데 뻔한 내용의 이미지를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알려드리겠습니다.



  1. BlogIcon 문단 2010.10.27 12:43

    저는 왜 게임 계정 2개 돌리는 생각이 날까요;; 그때도 쓰일 수 있는거죠?

    • BlogIcon 알통 2010.10.27 13:38 신고

      제가 게임을 안해서 계정 두개 돌리는게 이해가 잘 안되지만...
      두대의 pc를 이용해서 하는거라면 가능합니다.
      사양만 괜찮다면 아주 여러개도 가능하겠네요 ^^

  2. 2010.12.05 18:39

    새로만든 OS에는 USB인식이 안되는가요??

    • BlogIcon 알통 2010.12.05 20:34 신고

      USB 자체는 인식이 안되는 모양입니다.
      (제가 모르는 것일수도 있구요.)
      대신, Virtual PC Console의 Settings로 들어가 Shared Folders에서 폴더 공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3. 2010.12.08 23:20

    감사합니다^^

  4. 여유 2011.01.08 14:02

    훌륭한데요 감사합니다.

  5. 여유 2011.01.08 14:02

    훌륭한데요 감사합니다.

  6. 아아 2011.02.02 14:45

    버츄얼을 실행하면 마우스가 버츄얼상에서만 움직이고 밖으로 나오지 않아요ㅠㅠ

    또 메모리를 일기가로 했는데도 너무 버벅거리네요 ㅠㅠ

    • 원츄a 2011.03.24 20:12

      키보드의 오른쪽 alt 누르심 빠져나오용

  7. 막군 2011.06.01 10:08

    이거 윈98로 설정하고 설치해도 지장은 없나요?

    • BlogIcon 알통 2011.06.01 11:35 신고

      윈98은 안해봐서 뭐라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