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아내가 "우리 난다모 사용해볼까?"라고 물어보더니 몇일전에 인터넷으로 난다모를 구입을 한 모양입니다. 이제 겨우 30대 중분의 나이인데 벌써 난다모라는 특수 샴푸를 사용해야한다게 서글프게 느껴지네요. 

친가나 외가 모두 대머리로 걱정하시는 분이 없었기에 저와는 상관 없는 얘기인줄로만 알았는데 한 2년 전부터 출근길에 머리숱이 신경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웃기게도 기분이 좋은 날엔 머리숱이 괜찮아 보이다가도 기분이 좋지 않은 날엔 머리숱마저 더 휑해보여서 사람 기분을 더욱 더 우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샴푸는 헤더앤솔더인데 민트향이 여름엔 시원한 느낌을 주지만 날씨가 추울땐 몸이 더 춥게 느껴지는지라 지금 사용중인 샴푸를 끝으로 난다모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사용 후 개선 효과가 있으면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에서 탈모예방법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진찰은 의사와 약은 약사와 상의 하시길 바랍니다.
1. 식물성 단백질종류나 비타민을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2. 올바른 샴푸사용법에 관심을 가지고 샴푸한다.
3. 잘자고, 잘먹고 스트레스를 받지않는다.
4. 다시마가 좋다.
5. 검은콩이 좋다.
6. 견과류, 등푸른생선류가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7. 음주, 흡연을 하지 않는다.
8. 두피 마사지를 자주한다.
9. 청결이 제일이다.
10.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과하게 하지 않아야한다.
11. 충분한 양의 물을 습취한다.
12. 잘 먹고 잘 잔다.
13. 자기 전에 머리를 감는다.

더 많은 내용들이 있겠지만,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물론, 위 내용들은 의학적으로 증명되었거나 제가 실험을 해봤거나 어느 과학, 의학 잡지에서 보고 작성한 것이 아니고 주위에서 들은 얘기와 함께 인터넷에 늘려있는 내용들이니 참고만 하시고 제게 따지거나 더 깊이 물어보시거나 하시면 곤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