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 독서의 계절이 사라져간다.
점점 봄, 가을이 없어진다는 말이 맞나 봅니다. 얼마전만해도 에어컨이 없으면 못 살 것 같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지더니 이젠 춥기까지 합니다. 책 읽기 좋은 가을이라는 계절이 사라지는 듯해서 쓸쓸하군요. 하지만 시기적으로 독서의 계절이라 그런지 시간적인 여유가 생겨서인지 책을 집중해서 보게 됩니다. 지금 책을 두권을 함께 보고 있습니다. 한권은 위 사진속의 <아마존은 왜 초고가에 자포스를 인수했나>라는 책이고 한권은 2007년에 구입해서 봤던 <한국의 1인 주식회사>라는 책입니다. 오늘은 자포스에 대해서 소개한 [아마존은 왜 초고가에 자포스를 인수했나]에 대해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도대체 자포스는 어떤 회사인가?
[자포스]는 1999년 신발 전문 쇼핑몰로 출발해서 10년 만인 2008년 매출 10억달러(1조 2천억원) 돌파한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24시간 연중무휴, 무료배송과 (만족할때까지) 무료 반품, 재고가 없으면 경쟁 쇼핑몰을 검색해서라도 찾아주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자포스는 스스로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라 서비스를 판매한다는 독특한 고객 서비스 덕분에 재구매 고객이 75%에 달하고 포춘이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 2009년 23위, 2010년 15위에 오른 기업입니다. 

자포스의 중심에는 토니 셰이라는 CEO가 있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태어난 대만계 이민 2세로 하버드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했고 1996년 웹사이트 간의 배너 광고를 교환하는 서비스 기업 링크익스체인지를 설립하고 이를 마이크로소프트에 2억 6,500만 달러에 매각합니다. 자신이 만든 회사를 매각한 이유는 더 이상 "행복"하지 않았기 때문이었고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기업문화에 있었습니다. 2000년 자포스를 정식으로 인식하며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 역시 "기업문화"였습니다. 토니 셰이가 링크익스체인지에서 행복하지 못했던 기업문화와 자포스를 12억 달러에 아마존에 매각하는데 일조한 기업문화에 대해서는 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세계 최대의 종합 쇼핑몰 아마존은 왜 최고가에 자포스를 인수했나?
아마존은 연 매출 190억 달러가 넘는 공룡기업이고 자포스는 연매출이 10억 달러 수준의 기업입니다. 규모면에서 많은 차이가 나지만 자포스에는 아마존이 탐내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마존 역사상 최고가인 12억달러라는 인수금액을 들여서 인수를 하면서도 자포스의 독자 경영을 보장한 것을 미루어 판단을 해보면 그 무언가는 물리적인 것이라기보다 "자포스의 기업문화와 핵심가치"에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포스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 감동 서비스를 실천하자.
  2. 변화를 수용하고 주도하자.
  3. 재미와 약간의 괴팍함을 추구하자.
  4. 모험심과 창의성 그리고 열린 마음을 갖자.
  5. 배움과 성장을 추구하자.
  6.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솔직하고 열린 관계를 만들자.
  7. 확고한 팀워크와 가족애를 갖자.
  8. 최소한의 것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만들자.
  9. 열정적이고 단호하게 행동하자.
  10. 늘 겸손하자.
내용면에서 핵심가치가 평범해 보입니다. 하지만 평범해보이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포스의 기업문화는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부러워했고 그 결과 아마존에 12억 달러에 인수되게 됩니다. 신발이나 상품을 파는 회사가 아닌 서비스를 파는 회사로서 매출의 성장보다는 고객감동에 중점을 두는 회사. 특별한 프로모션이나 할인정책이 없지만 그만큼 더 고객 감동에 집중하는 회사. 그 결과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는 미국과 멀리 떨어진 한국에서 제가 지금 그 회사에 관한 책을 읽고 감동했으며 좋은 느낌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상품을 클릭해봤다는 것만봐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키워드 광고에 집중하는 것보다 외부인이 알아서 마케팅을 해주는 회사를 만들어 보는것, 충분히 가치있지 않을까요?






  1. BlogIcon 스카이링 2010.10.02 20:01

    좋은 책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_^
    꼭 읽어봐야겠네요~

    • BlogIcon 알통 2010.10.02 21:26 신고

      네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하나 되는 모습과 일에 대한 열정과 회사에 대한 사랑이 느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