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 관심이 많다보니 계속 이런 류의 책만 읽게 됩니다. e비즈북스에서 나온 책만 7권을 가지고 있군요. 한 출판사의 책으로는 민음사 이문열의 삼국지 다음으로 많네요. (글로세움의 책이 있긴한데 특수관계니...) 아무튼 <쇼핑몰 사장학>이라는 제목에 끌려 책을 구입했습니다. 책을 선택하는데 e비즈북스라는 출판사도 한몫했구요. (여기 출판사의 책은 항상 저를 만족시켜줬습니다.) 아직 아내의 허락이 없어 간접경험밖에 할수없는 입장이라 충분히 이입을 하며 읽어보았습니다. 별 의식없이 회사생활을 하다가 2007년쯤 처음으로 "비록 회사생활을 하지만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스스로 다짐을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비록 주임의 자리에 있지만 내가 사장인것처럼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다짐하며 일했었는데 잘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몇년이 흘렀네요.


책은 쇼핑몰 CEO가 알아야 할 31가지에 대해 (그리고 몇가지 유용한 팁에 대해) 얘기를 합니다. 공감하는 부분이 있고, 수긍하며 새로이 받아들여지는 부분도 있고, 수긍하지 못해 반발심이 생기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는 새로운 (간접)경험이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내용이 쉽고 재미있어 컴퓨터를 포맷하는 동안 다 읽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부터 사장이 되고나서 겪게되는 내용으로 확장이 됩니다. 


창업을 하기전에 바닥생활을 해봐야하고 쇼핑몰 관련 모든 업무가 머리속에 그려질때까지 배우고 익히라고 충고합니다. 저는 한때 쇼핑몰은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쇼핑몰은 IT라기보다는 장사(유통)라는 것을 깨닫는데는 몇년이 걸렸습니다. 제가 보는 책들에서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이 쇼핑몰은 장사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그 흐름을 잘 알아야한다는 것이구요. 그리고... 손님은 왕이라는 식상한 얘기도 합니다. 식상하지만 너무 너무 중요한 얘기란걸 압니다. 그리고 그게 얼마나 어려운 얘긴지도 대충 짐작이 가구요. 예를 들면, 3살 6살 금지옥엽 같은 딸도 때론 감당이 안되서 큰소리 치고 매를 들고... (여기까지 ㅠ.ㅠ) 머리로는 충분히 인지하지만 실제로 부딪히면 감당이 안되는 일이 많겠죠.


쇼핑몰을 오픈하기전에 자금을 먼저 모으라고 충고합니다. 동대문3B의 김성은 사장은 최소한 1년은 돈을 못벌 각오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분은 쇼핑몰 성공 철학은 '버티기'인 관계로) 자금을 모으는 것과 돈을 일정기간 동안 못버는 건 다른 얘기지만 통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보통 책이나 인터넷의 기사등에서는 3~6개월 정도를 살수있는 자금을 마련하라고 합니다. 초기 매월 지출하게 될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략이 살아있는 쇼핑몰 창업계획서 만들기>라는 책에 잘 소개되어있습니다. 자금을 모으고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세금의 기본 개념을 익히라고 충고하는데, 세무회계를 전공했지만 관련 지식이 전무하고 세금 얘기만 나오면 왠지 주늑이 드는건 모든 사람의 공통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며 생존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부분이 할애되어있습니다. 역시나 돈애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루고 있고 사장과 직원과의 관계, 사장으로서 어려움이 닥쳤을때 어떻게 처신을 해야하는지, 거래처와는 어떻게 관계를 유지해야하는지, 비용관리 및 잉여자금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 얘기를 합니다. 장부에 대한 얘기를 많은 부분에서 하는데 참 유용한 정보로 받아들여 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발전을 위한 홍보.마케팅에 관한 얘기를 합니다. 저는 포털등에 광고하는 얘기를 하면 두드러기 반응을 보여서 거부반응이 먼저 일어났지만 전체적인 내용은 참 와 닿았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하루에 10건 정도 주문이 들어와서 처리를 하고 있는데 많은 돈을 들여서 하루에 100건의 주문이 갑자기 들어오면 어찌하겠냐는 것이지요. 이 부분은 정말 고민해볼만한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책에서 말합니다. 대박을 꿈꾸는 만큼 노력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요.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우선 저부터 그렇구요. 저자가 하는 충고를 전하며 리뷰를 마무리 합니다. 
첫째, 취급하는 상품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라. 
둘째, 쇼핑몰 관련 카페에 들어가 잡담이나 하소연을 하지 마라. 
셋째, 소비자를 연구하라. 
넷째, 항상 공부하라.



  1. BlogIcon e비즈북스 2010.09.30 12:05

    안녕하세요. e비즈북스입니다. ^^
    쇼핑몰을 준비하고 계시군요. 사모님의 허락이 날 때까지! (웃음)
    평소에 저희 책을 재미있게 읽어주신다니 고맙습니다.
    더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철저한 준비로 쇼핑몰 창업도 꼭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e비즈북스의 책들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 BlogIcon 알통 2010.09.30 22:34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쇼핑몰 운영 부분을 좀 더 심도있게 다뤄주는 책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