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도서 : 실전 HDR, 비즈앤비즈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약자입니다. HDRI는 High Dynamic Range Imaging을 뜻하는 것이구요. HDR 이미지를 만들기전에 Dynamic Range의 개념을 이해하면 HDRI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공이 부족한 관계로 책의 내용을 옮겨 보겠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란 하나의 이미지 안에 있는 가장 밝은 톤과 가장 어두운 톤의 상대적 비율이며 그 값은 EV로 측정된다
"가장 밝은"과 "가장 어두운"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장면의 DR이 카메라가 기록할 수 있는 것보다크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는 하나의 장면을 볼때 10~14EV(Exposure Value, 노출계수) 사이의 영역을 인식할 수 있으며 우리의 눈을 다른 수준의 밝기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다면 이런 가시 영역은 24EV 정도로 늘어납니다. (사실 밑줄 부분은 이해가 잘 안되네요 ㅠ.ㅠ 암튼 24EV) 하지만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5~9 스톱의 EV영역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해서 사진의 노출을 조절해서 가능한 넓은 범위의 EV 만들어 조합을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설명이 제대로 된건지 판단이 안서내요 ㅠ.ㅠ) 대충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안되면 책을 보시거나...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해서 우선은 HDR 이미지를 만들어 보세요. (프로그램은 여기서 다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다는 가정하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Generate HDR im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HDR 이미지로 만들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위 사진은 한장의 사진으로 노출을 조절해서 3장의 사진으로 만들었습니다. 브라케팅, 노출조정을 해서 만든 사진에 비해서 화질면에서 손해를 볼수있다고 하는데 사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첫번째 사진이 적정노출, 두번째 사진이 노출 부족, 세번째 사진이 노출 오버 사진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HDR 이미지도 원본 이미지가 좋아야 더 좋은  이미지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좋은 HDR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혹시 기회가 되면(게으름에서 탈출한다면..) 부족한대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그래봐야 책 내용을 옮겨 놓는 수준이겠지만 ^^;;


사진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ㅡㅡ;;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ㅡㅡ;;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ㅡㅡ;;


기다립니다. ㅡㅡ;;


Tone Mapp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토매틱스는 두종류의 HDR 이미지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Details Enhancer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Details Enhancer 탭을 선택합니다. 제가 공부한바로는 좌측에 있는 메뉴가 HDR 이미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메뉴의 전부입니다. 각 메뉴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다음에 기회가 되면 상세히 해보겠습니다.

좌측의 메뉴중에서 제일 중요한 메뉴가 제일 상단에 있는 Strength입니다. 아래로 있는 메뉴의 효과들을 얼만큼 강하게 적용을 할것인지를 결정하게 되는 100에 가까울수록 강하게 적용되며 0에 가까울수록 약하게 적용됩니다. 우선은 메뉴의 수치를 임의로 조절해가며 테스트를 해보실걸 권해드립니다.


편집을 하는 과정에서 처리하기 힘든 부분이 흰색에 잔뜩 끼는 노이즈였습니다. 흰색에 노이즈까 끼는 이유는 노출 언더된 사진에서 흰색에 어두운색이 많이 들어가서인 것 같습니다. 흰색에 노이즈를 제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Strength의 수치를 낮추는 것인데 그러면 전체적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도 영향을 받게됩니다. (아직 학습이 부족해서 ㅠ.ㅠ)


각 메뉴를 드래그하면서 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책에서도 각 메뉴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은 부족했습니다.


원하는 수준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면 좌측 하단의 Proc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 메뉴의 File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S를 이용해서 파일을 저장합니다. 전후를 비교하는 사진을 캡쳐 받아놨어야하는데 그게 없네요. 맞습니다. 저도 아직 몇장 만들어보지 못했습니다 ㅡㅡ;; HDR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라기보다 HDR 이미지를 만들만한 사진을 찍지 못해서입니다. 

다음 글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