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좋아하세요? 마케팅은요? 많은 사람들이 생활속에서 필요성을 느끼지만 따분하거나 어렵게만 느껴지는게 사실이죠. 50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웹심리학]은 쉽고 어려움을 떠나 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장은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서 책을 놓지 못할만큼 흥미롭네요. 심리학과 마케팅,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 둘의 절묘한 조화를 맛 볼수 있었답니다. 혹시 웹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읽어보라고 권한 저와 저자 역자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거에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웹심리학

이 글을 읽는 분께서는 아마도 웹과 관련된 일을 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케터 또는 기획자 혹은 쇼핑몰운영자 아니면 블로그에 관심 있는 분 등등... 사무실에서 택배로 온 책을 받아들고 "뭐야, 무슨 택배비가 4,000원이나 해?!"라며 투덜거렸습니다. 퇴근길 지하철에서 추천글을 읽는데 사실 좀 재미없더군요. 그래서 지루한 싸움이 되겠구나러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 가장 재미없는 부분이 바로 추천글들이었습니다. 책 제목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제 돈주고 구입해서 읽을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를 생각해보면 좋은 책 읽을 기회를 주신 토양이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어지네요. 


[웹심리학]은 심리학용어 50개를 선정하여 일상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 후 웹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심리학 용어를 몰라서 그렇지 실생활에서 경험 해 본 내용들이 제법 많았습니다. 책을 읽으며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는데요, 개념을 알면 답을 찾기 쉬운 법이죠. 분수효과와 샤워효과를 예로 들면, 분수효과란 백화점의 입구인 1층에 매력적인 브랜드를 배치함으로써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이고, 샤워효과는 고객을 모을 수 있는 이벤트를 위층에서 개최해서 돌아가는 길에 다른 층을 둘러보며 쇼핑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 1층에 있고 어떤 것이 윗층에 있는지는 쉽게 알수있지만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겠네요.(공부합시다!!) 책을 제대로 읽었다면 나의 쇼핑몰, 나의 블로그에서는 어떤 것을 적용하는 좋을지에 대한 답이 나오겠죠? 


쇼핑몰에서 특정 상황에서 어떤 이벤트를 만들어줄때 고객의 심리가 어떠할지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한다면 매출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반대의 경우는 어떻게 하면 고객을 쫒아버릴 수 있는지를 알게되는 것이겠죠. 이와같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 책을 읽는다면 보다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쇼핑몰에만 해당하는 내용이 아니니 제 블로그에도 하나하나 적용을 해볼 생각입니다. 책 제목은 웹심리학이지만 단지 웹에만 한정된 심리학이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크게보면 생활속에서 많은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드네요.


선정된 50개의 심리학 용어는 우리가 심리학용어만 몰랐을뿐 생활속에서 또는 온라인상에서 접해본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어느 서평자의 말씀처럼 이미 대한민국에서는 고리타분한 얘기일 수도 있겠죠. 몇몇 분들에게는. 하지만 당장 구구셈을 외워야하는 아이에게 구구셈책받침 만큼 좋은 선물이 있을까요? 계산긴가요? 또 구구셈을 다 외웠다고 구구셈이 고리타분한 게 될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블로그를 즐기는 사람이나 쇼핑몰 운영을 시작한 사람에게 이만큼 알찬 도서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덧글)
저도 웹심리학이란 이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상은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시는 블로거 한분이고, 책을 읽고 작성한 글을 트랙백 걸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선택사항), 읽은 책이 마음에 드셨다면 저처럼 선물을 해보시는것도 ^^ 쇼핑몰 운영하는 블로거 선착순 한분입니다. 댓글로 참여해주시고 블로그 및 쇼핑몰 주소 남겨주세요. 6월 12일까지며 해당사항 없을 경우 자동종료합니다 ^^


이 글은 저의 다른 블로그인 [열산성의 알통]에도 남겨집니다.
  1. 익명 2009.06.04 18:3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알통 2009.06.04 22:15 신고

      아주 매력적인 쇼핑몰인데요 ^^
      부럽네요 ^^

  2. BlogIcon 지센 2009.06.04 18:34

    에공,, 앞에 쓴 글을 수정하려고 했더니 계속 비밀번호가 안 맞다고 나오네요...왜그런지...

    열산성님 ~ 저희에게 참 도움이 될 책을 찾아주시고 이렇게 글도 올려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선착순이라는 말에 이렇게 적어봅니다. 책을 선물 받고 싶네요

    • BlogIcon 알통 2009.06.04 22:13 신고

      지센님 안녕하세요.
      다음에서 지센을 검색했더니 http://www.zishen.com/이 나오더군요
      처음엔 여긴줄 알았습니다 ^^ 뭐야 규모도 커보이구만.. 이랬는데 ^^
      비밀 댓글로 받으실 주소와 전화번호 이름등을 알려주시면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3. BlogIcon 알통 2009.06.04 22:11 신고

    이벤트에 참여하신 분이 계셔서 바로 종료합니다.

  4. BlogIcon 토양이 2009.06.04 22:48

    아앗, 서평 감사합니다^^*
    (택배비 4천 원은 저도 초큼 쇼킹했다능;; 택배 보내면서 좀 죄송한 마음이 들더라구요ㅠㅠ)

    • BlogIcon 알통 2009.06.04 22:53 신고

      사실 택백비에 깜짝 놀랐는데요
      책 읽어보니 그정도 택배비 암것도 아니더라구요 ^^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거든요.
      그러니 누군가에게 선물할 마음도 든거겠죠?

  5. 익명 2009.06.05 11:5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알통 2009.06.05 12:24 신고

      쇼핑몰 둘러보니 이미 상당한 위치에 계신것 같은데요 ^^
      앞으로 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6. BlogIcon 지센 2009.06.05 15:22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