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생업을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택한 관계로 이전에 비해 시간적인 여유가 없네요. 안드로이드가 쉽게 다가오지 않는것도 문제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정확히 업무를 배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저를 괴롭게 합니다.

로컬서비스는 진행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좀더 적극적으로 블로거 유치를 하고 싶은데 위와 같은 사정으로 쉽지가 않네요.

14분의 블로그를 통해서 178건의 포스트를 수집했고 38회 리뷰되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서 로컬서비스 기능 중 일부를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첫째, 현재는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피드주소를 입력해야 했는데, 블로그주소를 입력해도 등록이 되게 처리를 할 생각입니다.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나 직접 개발하지 않고 그냥 Jericho HTML Parser라는 오픈소스 이용했습니다. 소스의 다운로드는 소스포지에서 가능합니다. 

피드주소로 블로그를 등록했던 이유는 피드주소는 XML로 정확한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HTML의 경우 그 형식이 XML에 비해 자유롭기 때문에 HTML의 정확한 파싱이 힘들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근데 찾아보니 역시나 원하는 수준의 오픈소스가 있어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블로그 정도를 테스트 해봤는데 원할하게 파싱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아래 내용이 삽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내 블로그 이름" href="내 블로그 RSS 주소">

Jericho HTML Parser를 이용할 경우 블로그 소스에서 피드주소를 파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public String getFeedURL(String blogurl) {
Source source = null;
String feedurl = "";
try {
source = new Source(new URL(blogurl));
List<Element> rootList = source
.getAllElements(HTMLElementName.LINK);
for (Element element : rootList) {
if ("application/rss+xml".equals(element
.getAttributeValue("type"))) {
feedurl = element.getAttributeValue("href");
}
}
} catch (MalformedURL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return feedurl;
}
몇줄 되지 않지만 나름 고생했습니다 ㅡㅡ;;


둘째, 지금까지 모르고 있다가 한국관광공사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다른 블로그와 피드 형식이 조금 차이가 나는걸 발견했습니다. ㅡㅡ;; 이전까지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태그를 정상적으로 가져오지 못하는구나.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태그를 하나밖에 발행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걸 알게된거죠. 

다음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태그를 "category"라는 태그로 발행을 합니다. 다른 포털의 블로그도 동일하지 않을까 생각하구요. (우선,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에 집중할 생각이라...) 근데 네이버는 "category"라는 태그를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지정해서 발행하더군요. 태그의 경우 "tag"라는 태그를 이용해서 발행을 하구요. 이부분에서 눈물 찔끔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용하고 있는 rome이라는 오픈소스에서는 "tag"라는 태그를 지원해주지 않거든요. (관련글 : JAVA/JSP를 이용해서 RSS Reader 구현)

잠시 고민을 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변경해야하는건가?"하고 말이죠. 그러다 라이브러리의 소스를 내려받아 tag라는 태그를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퇴근해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이틀걸렸네요. 이 또한 주말동안 로컬서비스에 반영해서 테스트를 해서 운영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이건 라이브러리 소스를 수정해야해서 만만치 않네요.


로컬서비스라는 이름이 개성이 없어 보여서 개성있는 이름을 지어주고 도메인을 독립시켜야겠습니다. 2010년 안으로 말끔하게 정리를 하고 싶은데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근데 이녀석, 은근히 정이 갑니다 ^^ 그리고 웹개발을 사진처럼 취미로 즐긴다는게 굉장히 통쾌한 이 느낌이란~~~~ ㅋㅋㅋㅋ



  1. BlogIcon Desert Rose 2010.12.11 04:38

    저도 저거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데,
    졸려서 내일 다시 찬찬히 봐야겟어요 ㅜㅜ

    • BlogIcon 알통 2010.12.11 10:43 신고

      전 그냥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사용해요.
      그게 딱 제 수준인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