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부터 완성되지 않았지만 운영을 시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름은 "알통의 로컬서비스"라 명명하기로 했고 도메인 주소는 블로그 주소에서 서브도메인(loca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http://local.rtong.net/)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통틀어서 LBS(location based service)라고 하더군요. (차원이 다른거.. 이미 압니다. ㅋㅋ)
로컬서비스에서는 해당 지역의 여행정보, 맛집정보, 역사 등과 같은 지역의 특색이 담긴 포스트를 수집해서 보여줄 예정입니다.


이 사이트를 만든 이유는 "여행 후의 아쉬움"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불만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가을에 화천을 다녀왔었는데 몇시간을 달려서 가서는 답도 제대로 못 먹고 왔었죠. 이런 저와는 달리 다른 분들의 여행 후기들을 보면 정말 풍성해보였습니다. 왜 그런걸까?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생각을 했었는데 사전준비가 너무 취약했다는 판단을 했고 그나마 화천갈땐 인터넷을 조금 찾아보고 갔는데도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이런 컨셉의 사이트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했었습니다. 잠시 만들어보긴 했지만 그땐 피드로 수집하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을 못 했었죠. 우연찮게 피드를 읽어와 파싱을 해주는 오픈소스가 있다는걸 알고 적용을 해봤는데 비교적 잘되더군요. 100% 완벽하다고는 못하겠네요. 일부 포털 블로그의 피드는 정상적으로 읽어오지 못해서 수집하고 싶지만 요청조차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거든요. 그래도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정도는 정상적으로 파싱이 됩니다.


현재 블로그를 등록하고 피드를 읽어와서 화면에 보여주는 것까지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세세한 기능은 차차 만들어가야지요. 장점이랄까요? 단점이랄까요? ㅡㅡ;; 특징이라고 하죠. 위 사이트를 만들때 이미지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예쁜 이미지를 만들 능력이 없거든요. ㅠ.ㅠ 그래서 트래픽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다른 장점 특징이라면 프론트 페이지가 한페이지에서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즉, 목록, 회원가입, 로그인, 마이페이지 등 모든 기능이 index.jsp에 들어가 있는거죠. 이게 개발자에겐 큰 장점입니다. 껍데기를 한번만 만들면 되거든요. (소스가 if else로 살짝 지저분해졌지만 이정도는 뭐 괜찮습니다.)


사이트 하단에 현재 몇분께서 블로그 등록을 허락해줬고 포스트가 몇건 수집됐고 몇분이 방문을 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포함되어 있으니 저를 제외하면 8분께서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우연히 전라북도 대표블로그인 전북의 재발견이라는 블로그를 보게됐는데 제가 운영하려는 사이트와 컨셉이 맞는 듯해서 피드수집이 가능한지 문의를 드렸드니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하악... 정말 기분이 좋더군요. 이에 힘입어 몇몇 도청 블로그를 찾아 문의를 드렸고 경기도 블로그 달콤한 나의 도시에서도 딥링크와 저작권표시를 해주면 가능하다고 하셔서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경남도와 전남도는 지금 답을 기다리는 중이구요. 내일는 다른 도청 블로그를 찾아봐야지요. 그리고 각 시나 군의 블로그도 찾아다닐 생각입니다.


"알통의 로컬서비스"는 피드를 읽어와서 본문은 파싱도 하지 않습니다. 제목과 태그, 발행시간만 수집을 합니다. 차후에라도 저작권 관련 문제가 생기거나 본의 아니게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만들고 싶지 않아서 입니다. (또 지식인에서 [문화콘텐츠] 저작권법 관련 질의라는 글을 보니 그게 좋을 것 같다는 판단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작성한 글 같습니다.) 그리고 각 지열별로 배치를 하는건 제가 일일이 수작업을 합니다. 자동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연구를 좀 해봐야겠습니다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근데 지역별로 분류를 하기 위해 제목과 태그를 공들여 읽어보니 이게 생각보다 재미가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그냥 지나쳤을만한 것도 가서 읽게 되더라구요.


지금은 제가 피드를 구독하고 있는 분들을 위주로 방문해서 요청을 드리고 있습니다. 구독중인 분들께 요청을 다 드린후엔 좀 효율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해봐야겠습니다. 이왕이면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이 돌아오는게 좋으니까요. 블로그로 사용중인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을 사용해서 도메인 비용은 따로 들어가지 않고 호스팅 비용이 조금 들어가는데 그 정도는 한달에 30달러 정도 들어오는 애드센스 수입이면 감당이 될 것 같습니다 ^^ 일단은 2012년 2월말까지는 무조건 운영을 할 생각입니다. 


지금 제가 생각중인 컨셉으로 사이트가 예쁘게 성장하면 참 좋겠습니다. 장문이 되었군요 ㅋㅋㅋㅋ

추신1) 사이트 이름에 특색이 없네요. 뭔가 유니크한 이름을 하나 붙여야겠습니다.
추신2) 혹시 이 글을 보시고 등록을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회원가입 후 등록이 가능하긴한데 인증을 거쳐야해서 ^^ 조금 불편할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바로 등록해드리겠습니다!!
추신3) 많은 분들께서 허락을 해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1. BlogIcon MindEater™ 2010.12.04 14:23 신고

    히야 런칭인가요 축하드립니다.
    그러고보니 전 사진 한 장 올려두는 포스트가 많아서 별 도움이 안 될수도 있겠네요~ ^^;;
    여튼 로컬서비스 대박나길 바라겠습니다. ^^

    • BlogIcon 알통 2010.12.04 17:18 신고

      사진 한장이 문제가 아니구요
      근래 자꾸 외국사진만 ㅡㅡ;;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